다양한 캐슁 환경
- 캐슁 기법
- 한정된 빠른 공간(=캐시)에 요청된 데이터를 저장해 두었다가 후속 요청 시 캐시로부터 직접 서비스하는 방식
- paging system 외에도 cache memory, buffer caching, Web caching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
- 캐시 운영의 시간 제약
- 교체 알고리즘에서 삭제할 항목을 결정하는 일에 지나치게 많은 시간이 걸리는 경우 실제 시스템에서 사용할 수 없음
- Buffer caching이나 Web caching의 경우
- O(1)에서 O(log n) 정도까지 허용
- Paging system인 경우
- page fault인 경우에만 OS가 관여함
- 페이지가 이미 메모리에 존재하는 경우 참조 시각 등의 정보를 OS가 알 수 없음
- O(1)인 LRU의 list 조작조차 불가능
Paging System에서 LRU, LFU 가능할까?
- 페이지가 이미 메모리에 존재하는 경우 참조시각, 참조 횟수 등의 정보를 알 수가 없다.
- 따라서, Paging System에서의 LRU 와 LFU는 불가능하다.(Buffer caching, Web caching에서 사용)
Clock Algorithm
- LRU의 근사(approximation) 알고리즘
- 여러 명칭으로 불림
- Second chance algorithm
- NUR (Not Used Recently) 또는 NRU (Not Recently Used)
- Reference bit을 사용해서 교체 대상 페이지 선정 (circular list)
- reference bit가 0인 것을 찾을 때까지 포인터를 하나씩 앞으로 이동
- 포인터 이동하는 중에 reference bit 1은 모두 0으로 바꿈
- Reference bit이 0인 것을 찾으면 그 페이지를 교체
- 한 바퀴 되돌아와서도(=second chance) 0이면 그때에는 replace 당함
- 자주 사용되는 페이지라면 second chance가 올 때 1
Clock Algorithm의 개선
- reference bit과 modified bit (dirty bit)을 함께 사용
- reference bit = 1 : 최근에 참조된 페이지
- modified bit = 1 : 최근에 변경된 페이지 ( I/O를 동반하는 페이지)
- modified bit =1 이면, backing storage에 변경된 내용 반영
- modified bit = 0 이면, physical memory에서만 삭제
Page Frame의 Allocation
- Allocation problem: 각 process에 얼마만큼의 page frame을 할당할 것인가?
- Allocation의 필요성
- 메모리 참조 명령어 수행시 명령어, 데이터 등 여러 페이지 동시 참조
- 명령어 수행을 위해 최소한 할당되어야 하는 frame의 수가 있음
- Loop를 구성하는 page들은 한꺼번에 allocate 되는 것이 유리함
- 최소한의 allocation이 없으면 매 loop 마다 page fault
- 메모리 참조 명령어 수행시 명령어, 데이터 등 여러 페이지 동시 참조
- Allocation Scheme
- Equal allocation: 모든 프로세스에 똑 같은 개수 할당
- Proportional allocation: 프로세스 크기에 비례하여 할당
- Priority allocation: 프로세스의 priority에 따라 다르게 할당
Global vs Local Replacement
- Global replacement
- Replace 시 다른 process에 할당된 frame을 빼앗아 올 수 있다.
- Process별 할당량을 조절하는 또 다른 방법임
- FIFO, LRU, LFU 등의 알고리즘을 global replacement로 사용 시에 해당
- Working set, PFF 알고리즘 사용
- Local replacement
- 자신에게 할당된 frame 내에서만 replacement
- FIFO, LRU, LFU 등의 알고리즘을 process 별로 운영시
Thrashing
- 프로세서의 원활한 수행에 필요한 최소한의 page frame 수를 할당 받지 못한 경우 발생
- Page fault rate이 매우 높아짐
- CPU utilization이 낮아짐
- OS는 MPD (Multi Programming Degree)를 높여야 한다고 판단
- 또 다른 프로세스가 시스템에 추가됨 (higher MPD)
- 프로세스 당 할당된 frame의 수가 더욱 감소
- 프로세스는 page의 swap in / swap out으로 매우 바쁨
- 대부분의 시간에 CPU는 한가함
- low throughput
Thrashing Diagram
Working-Set Model
- Locality of reference
- 프로세스는 특정 시간 동안 일정 장소만을 집중적으로 참조한다.
- 집중적으로 참조되는 해당 page들의 집합을 locality set 이라 한다.
- Working-set Model
- Locality에 기반하여 프로세스가 일정 시간 동안 원활하게 수행되기 위해 한꺼번에 메모리에 올라와 있어야 하는 page들의 집합을 Working Set이라 정의함
- Working Set 모델에서는 process의 working set 전체가 메모리에 올라와 있어야 수행되고 그렇지 않을 경우 모든 frame을 반납한 후 swap out (suspend)
- Thrashing을 방지함
- MultiProgramming Degree를 결정함
Working-Set Algorithm
- Working set의 결정
- Working set window를 통해 알아냄
- Window size가 델타 인 경우
- 시각 ti에서의 working set WS( ti)
- Time interval[ti-델타, ti] 사이에 참조된 서로 다른 페이지들의 집합
- Working set에 속한 page는 메모리에 유지, 속하지 않은 것은 버림
- 즉, 참조된 후 델타 시간동안 해당 page를 메모리에 유지한 후 버림
- 시각 ti에서의 working set WS( ti)
- Working-Set Algorithm
- Process들의 working set size의 합이 page frame의 수보다 큰 경우
- 일부 process를 swap out 시켜 남은 process의 working set을 우선적으로 충족시켜 준다 (MPD를 줄임)
- Working set을 다 할당하고도 page frame이 남는 경우
- Swap out 되었던 프로세스에게 working set을 할당 (MPD를 키움)
- Process들의 working set size의 합이 page frame의 수보다 큰 경우
- Window Size ‘델타’
- Working set을 제대로 탐지하기 위해서는 window size를 잘 결정해야 함
- ‘델타’ 값이 너무 작으면 locality set을 모두 수용하지 못할 우려
- ‘델타’값이 너무 크면 여러 규모의 locality set 수용
- ‘델타’ 값이 무한대이면 전체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page를 working set으로 간주
PFF (Page-Fault Frequency) Scheme
- Page-fault rate의 상한 값과 하한 값을 둔다
- Page fault rate이 상한값을 넘으면 frame을 더 할당한다
- Page fault rate이 하한 값 이하이면 할당 frame 수를 줄인다
- 빈 frame이 없으면 일부 프로세스를 swap out
Page Size의 결정
- Page size를 감소시키면
- 페이지 수 증가
- 페이지 테이블 크기 증가
- Internal fragmentation 감소
- Disk transfer의 효율성 감소
- Seek/rotation vs transfer
- 필요한 정보만 메모리에 올라와 메모리 이용이 효율적
- Locality의 활용 측면에서는 좋지 않음
- Trend
- Larger page size
출처
KOCW : 이화여대 반효경 교수님 <운영체제, 2014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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