XP(eXtreme Programming)
- XP는 수시로 발생하는 고객의 요구사항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해 고객의 참여와 개발 과정의 반복을 극대화하여 개발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방법이다.
- 짧고 반복적인 개발 주기, 단순한 설계, 고객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소프트웨어를 빠르게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.
- 릴리즈의 기간을 짧게 반복하면서 고객의 요구사항 반영에 대한 가시성을 높인다.
- XP의 5가지 핵심 가치
- 의사소통(Communication)
- 단순성(Simplicity)
- 용기(Courage)
- 존중(Respect)
- 피드백(Feedback)
XP개발 프로세스
- 릴리즈 계획 수립(Release Planning)
- 부분 혹은 전체 개발 완료 시점에 대한 일정을 수립하는 것
- 몇 개의 스토리가 적용되어 부분적으로 기능이 완료된 제품을 제공하는 것을 릴리즈라고 함
- 이터레이션(Iteration, 주기)
- 실제 개발 작업을 진행하는 과정으로, 보통 1~3주 정도의 기간으로 진행된다.
- 승인 검사(Acceptance Test, 인수 테스트)
- 하나의 이터레이션 안에서 부분 완료 제품이 구현되면 수행하는 테스트
- 소규모 릴리즈(Small Release)
- 요구사항에 유현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릴리즈의 규모를 축소 한 것
- 스파이크(Spike)
- 요구사항의 신뢰성을 높이고 기술 문제에 대한 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해 별도로 만드는 간단한 프로그램
XP의 주요 실천 방법
- 짝 프로그래밍(Pair Programming)
- 다른 사람과 함께 프로그래밍을 수행함으로써 개발에 대한 책임을 공동으로 나눠 갖는 환경을 조성함
- 공동 코드 소유(Collective Ownership)
- 개발 코드에 대한 권한과 책임을 공동으로 소유함
- 테스트 주도 개발(Test-Driven Development)
- 개발자가 실제 코드를 작성하기 전에 테스트 케이스를 먼저 작성하므로 자신이 무엇을 해야할지를 정확히 파악함
- 테스트가 지속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자동화된 테스팅 도구(구조, 프레임워크)를 사용함
- 전체 팀(Whole Team)
- 개발에 참여하는 모든 구성원(고객 포함)들은 각자 자신의 역할이 있고 그 역할에 대한 책임을 가져야 함
- 계속적인 통함(Continuous Integration)
- 모율 단위로 나눠서 개발된 코드들은 하나의 작업이 마무리될 때마다 지속적으로 통합됨
- 리팩토링(Refactoring)
- 프로그램 기능의 변경 없이 시스템을 재구성함
- 목적 : 프로그램을 쉽게 이해하고 쉽게 수정하여 빠르게 개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
- 소규모 릴리즈(Small Releases)
- 릴리즈 기간을 짧게 반복함으로써 고객의 요구 변화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음
'자격증 > 정보처리기사실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S/W 공학의 발전적 추세 (0) | 2022.04.29 |
---|---|
패키지(Package) 다이어그램 (0) | 2022.04.29 |
UML(Unified Modeling Language)의 개요 (0) | 2022.04.29 |
요구사항 분석 (0) | 2022.04.29 |
소프트웨어의 생명주기 (0) | 2022.04.29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