UML(Unified Modeling Language)
- UML은 시스템 분석, 설계, 구형 등 시스템 개발 과정에서 시스템 개발자와 고객 또는 개발자 상호 간의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표준화한 대표적인 객체지향 모델링 언어이다.
- Rumbaugh(OMT), Booch, Jacobson 등의 객체지향 방법론의 장점을 통합하였다.
- OMG(Object Management Group)에서 표준으로 지정하였다.
- UML의 구성 요소
- 사물(Things)
- 관계(Relationships)
- 다이어그램(Diagram)
사물(Things)
- 사물은 다이어그램 안에서 관계가 형성될 수 있는 대상들을 말한다.
- 모델을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기본요소 이다.
- 사물의 종류
- 구조 사물(Structural Things)
- 시스템의 개념적, 물리적 요소를 표현
- 클래스(Class), 유스케이스(Use case), 컴포넌트(Component), 노드(Node) 등
- 행동 사물(Behavioral Things)
- 시간과 공간에 따른 요소들의 행위를 표현
- 상호작용(Interaction), 상태 머신(State Machine) 등
- 그룹 사물(Group Things)
- 요소들을 그룹으로 묶어서 표현
- 패키지(Package)
- 주해 사물(Annotation Things)
- 부가적인 설명이나 제약조건 등을 표현
- 노트(Note)
- 구조 사물(Structural Things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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